부산

검색
  • 0
닫기

"청년이 오는 도시로" 부산시, 청년 유출 방지 전략 추진

0

- +

교육과 일자리, 주거, 육아, 문화 등 10대 대표 과제 추진

부산시가 '청년인구 유출 방지 방안'을 주제로 제35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개최했다. 부산시 제공부산시가 '청년인구 유출 방지 방안'을 주제로 제35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개최했다. 부산시 제공부산시가 부산을 청년이 떠나는 도시에서 청년이 유입되는 도시로 대전환시키기 위해 전 분야에 걸친 청년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31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청년인구 유출 방지 방안'을 주제로 제35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15개 중점 추진 전략과 10대 과제를 확정했다.  

시는 연평균 2735억 원 규모의 예산을 들여 청년 성장과 교육 혁신, 일자리 창출, 주거 지원, 문화 복지, 청년 참여 등의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청년의 자긍심과 성장 잠재력을 높이기 위해 해마다 500명의 청년을 선발해 2년동안 각 3천만원을 지원하는 '성장도약 프로젝트'를 신설한다. 또, 부산에서 성공한 청년들을 중심으로 '청년 멘토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교육혁신 과제로는 전국 최초의 직업계고 선취업 · 후학습 계약학과를 시범운영하고, 교육국제화특구 · 교육자유특구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부산지역 대학  중 5곳 이상이 정부의 '글로컬 대학'에 선정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대학교 2학년부터 졸업할 때까지 이론과 실습을 반복하는 '워털루형 코업 프로그램'을 10개 대학 3000명까지로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 비율을 현행 30%에서 40%까지 확대하도록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기술창업 통합 지원체계를 구축해 예비창업부터 판로 지원까지 돕는 방안도 추진된다.

청년이 행복하게 일하기 좋은 기업을 발굴 · 지원하고, 대학 재학 시기부터 기업과 약정한 교육 수료 후 채용과 연계하는 청년 - 기업 인재양성 채용 트랙을 가동하기로 했다.

시는 청년 주거 안정을 위해 '재개발 임대주택 공공매입제'를 도입하는 등의 방법으로 현재 4500여 호인 공공임대 주택을 2030년 3만 4천여 호까지 늘려 공급할 계획이다.

또, '부산형 청년세대 특별공급' 기준을 마련하고, 노후 영구임대주택단지 재정비로 증가하는 세대 물량에 대해 토지임대부 반값 분양주택제도' 도입을 검토해 청년세대에게 공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시 주택자금 대출이자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을 신설하고, 부산시로 전입신고한 청년을 대상으로 최대 40만원 한도의 이사 비용을 지원한다.

육아와 복지 과제로는 맞벌이 가구 부부를 위해 부산형 영영반과 부산형 365 열린 시간제 어린이집 등 안심보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어린이복합문화공간을 300개까지 확대하고 이를 활용한 영유아 영어교육 확대, 어린이집 내 원어민 생활 보조교사 지원, 영어교육 거점센터 운영 등 부산형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특화할 계획이다.

부산 거주 청년 1천명에게 1인당 20만원의 문화바우처를 지원하는 '청년문화 패스' 사업과 부산 특화 체험형 프로그램인 '청년지(G)대 액티비티' 사업을 신설한다.

청년들의 참여권 확대를 위해 시 위원회에 청년이 10% 이상 되도록 하고, 청년 관련 위원회에는 30% 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개선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부산시는 조례상 정하고 있는 청년 연령을 19~34세에서 18~39세로 확대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역 청년 유출 문제는 수도권 위주의 정책에서 비롯된 만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주요한 의제로 다뤄야 한다"며 "이번에 논의된 부산형 청년정책을 중심으로 의제를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