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검색
  • 0
닫기

'경찰국 반발에 대한 문책' 부산경찰청 총경 인사 발령 뒷말

0

- +

부산경찰청 소속 총경 회의 참석자 4명 가운데 3명, 112치안종합상황팀장으로 발령
이태원 참사 이후 격상됐지만, 사실상 '중간 관리자'로 좌천성 인사라는 분석
"우려했던 일" 경찰 내부에서도 불만

부산경찰청. 송호재 기자부산경찰청. 송호재 기자경찰이 지난해 경찰국 신설에 반대해 '전국 총경회의'에 참석했던 부산경찰청 소속 총경들에 대해 문책성 인사를 단행했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3일 부산경찰청은 올해 부산청 총경급 전보 인사를 발표했다. 총경은 부산청 과장급이나 일선경찰서장을 맡은 경찰 고위 간부 계급이다.

이번 인사에서는 부산청 112치안종합상황실 팀장으로 총경 4명이 발령을 받았다. 애초 상황실 팀장은 총경보다 한 단계 아래인 경정급 보직이었지만, 지난해 이태원 참사 이후 일부 경찰청 상황팀장 자리가 총경으로 격상됐다.

확인 결과 부산청 상황팀장으로 발령받은 4명 가운데 2명은 지난해 7월 경찰국 신설에 반대한 '전국 총경 회의' 참석자로 확인됐다.

부산청에 따르면 당시 총경 회의에 참석했던 부산청 인사는 모두 4명인데, 또 다른 총경 한 명 역시 경남청 112치안종합상황실 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나머지 한 명은 해외 파견을 이유로 인사 발령이 보류됐다.

결과적으로 부산청 소속으로 총경 회의에 참석한 4명 가운데 3명이 상황팀장으로 발령을 받은 것인데, 이들은 각각 정년 퇴직을 1~3년가량 앞두고 있어 부산에서도 '고참급'으로 분류되는 간부들이다.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을 반대하며 전국경찰서장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 윤창원 기자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을 반대하며 전국경찰서장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 윤창원 기자이 때문에 경찰 내부에서는 정부가 경찰국 신설에 반기를 들었던 간부들에 대해 보복성 문책 인사를 단행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지휘관인 다른 총경급 보직과 달리 상황팀장은 직접 교대 근무에 투입되는 등 사실상 중간 관리자로 평가받기 때문이다. 실제 상황팀장의 상급자인 실장도 총경이라, 같은 계급을 상급 지휘관으로 두고 근무해야 한다.

한 경찰 관계자는 "발령 전부터 (문책성) 인사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있었던 게 사실인데, 우려가 현실이 됐다"며 "조직 내부에서도 좌천성 인사라는 불만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는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지난해 7월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며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전국 경찰서장(총경)회의에는 현직 총경 50여명이 참석했다.

총경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전 울산중부경찰서장은 곧바로 직위 해제 처분을 받은 데 이어 지난해 12월 정직 3개월의 중징계를 받았다. 또 회의에 참석했던 총경들에 대한 감찰도 진행됐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