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검색
  • 0
닫기

대선 때 홍역 치른 지방공무원…이번엔 "투표장 확보 어렵다" 호소

0

- +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 부산지역 투표장 918개 확보…지난 대선에 비해 20여곳 변경
학교 등 공공기관이나 민간 건물, 시설 파손이나 안전 문제 들며 대여 기피하는 현상 증가
일선 공무원 "투표소 확보하려 아쉬운 소리 주고받는 경우 늘어" 고충 토로
부산시선관위 "여러가지 이유로 변경된 투표소 많은 게 사실…선거 차질 없도록 준비"

지난 대선 투표 현장. 송호재 기자지난 대선 투표 현장. 송호재 기자지난 대선을 치르며 선거관리위원회의 부실 준비 논란과 각종 사건·사고로 홍역을 치른 부산지역 일선 지자체가 이번 지방선거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투표장 확보를 두고 어려움을 겪었다는 호소가 잇따랐다.

주요 기관과 시설들이 환경 변화와 방역 문제 등을 이유로 시설 대여를 기피하는 분위기가 확산하기 때문인데, 선거 사무에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더욱 힘을 받을 전망이다.

24일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와 일선 구군에 따르면 다음 달 1일 전국동시지방선거 부산지역 본 투표장 918곳 가운데 지난달 대선과 비교해 장소를 변경할 것으로 예상되는 투표장은 20여곳에 달한다.

특히 해운대 지역 투표장은 지난 대선과 비교해 8곳이나 변경될 전망이다.

해당 지자체와 지역 선관위는 지역 유권자들 불편이 없도록 투표소가 확정되는 대로 이를 안내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대선 투표 현장. 황진환 기자지난 대선 투표 현장. 황진환 기자일선에서는 불가피한 사정이 없는 한 유권자 편의를 위해 매 선거에 같은 장소를 투표소로 지정해 온 과거에 비하면 이례적이라는 상황이라는 반응과 함께 애초 투표소로 장소를 내어주던 각종 시설이 갈수록 장소 대여를 기피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각급 학교의 경우 장소가 넓고 접근성이 높아 투표장으로 많이 이용됐지만, 해를 거듭하면서 투표장 설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설 파손 등을 우려해 대여를 꺼리는 분위기가 더욱 확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한 일선 구군은 기존에 선거를 진행하던 한 초등학교 측이 선거 전후 각종 불안과 불만을 표현하자, 투표장을 구청이 직접 운영하는 부속 건물로 옮길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 A구 관계자는 "지난 대선 당시 선거 직후 곧바로 수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고, 학교 기물이나 바닥이 손상될 우려가 있어 불안하다는 반응이 나온 곳이 있었다"며 "결국 이번 선거는 보다 넓은 공간이 필요하기도 하고, 구청이 직접 관리하는 건물에서 선거를 진행하는 게 안정적이라고 판단해 일부 투표장을 옮길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난 대선 때 코로나19 확진자 방문 투표를 진행한 이후 방역과 안전 문제를 들며 투표장 대여를 거부하는 사례도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B구 소속 공무원은 "지난 대선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했고, 여기에 학교 개학 시점까지 겹쳐 방역이나 안전을 우려하는 학교가 많았다"며 "다행히 코로나 감소세가 이어져 이번 선거에는 방역이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지만 관리 문제로 시설 대여는 기피하는 분위기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주요 공공기관이나 일부 민간 시설 역시 대통령 선거를 치른 지 불과 두 달도 되지 않아 또다시 투표장으로 지정되는 데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대선 사전 투표 현장. 박진홍 기자지난 대선 사전 투표 현장. 박진홍 기자선거 준비 업무를 위임받은 일선 구·군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매년 잡음과 사건·사고가 이어지면서 선거 사무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국민 정서나 환경은 바뀌고 있지만, 선거 사무는 여전히 후진적이라는 토로가 나왔다.

C구청에서 근무하는 한 직원은 "현장에서 일하는 공무원은 선거 때마다 각종 민원에 시달리며 '욕받이' 신세로 전락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투표장 확보 과정에서까지 외부 기관과 아쉬운 말을 주고받아야 해 스트레스가 심하다"며 "환경도 바뀌고 시민의식도 변하고 있지만, 유독 선거 업무만 그대로인 것 같다 답답하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런 상황에 대해 지역 선거관리위원회는 공간이 협소하거나 대여를 꺼려 투표장을 바꾼 사례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선거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은 "일부 동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지방선거 특성상 넓은 공간이 필요해 투표장을 변경하거나, 건물 관리자가 대여를 거부해 불가피하게 투표장을 바꾼 사례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유관기관과 협조해 선거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