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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시내버스 이용객 감소 원인은 '긴 배차 간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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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요약

부산시민 300명 설문조사, '배차간격' 가장 만족도 낮아
시내버스 144개 노선 중 배차간격 5분 미만은 단 6%
부산대중교통미래포럼 창립 세미나서 지적 이어져
대중교통 업계, 지역 시민단체, 학계 등 모여 대중교통 정책 제언

부산 시내버스. 부산시 제공 부산 시내버스. 부산시 제공 부산 시내버스의 긴 배차 간격이 이용객 감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9일 부산대중교통미래포럼 창립 세미나에서 발표된 부산경실련의 '시민중심 시내버스 서비스 개선방안 설문조사'에 따르면, 부산시민 300명은 시내버스 이용 승객 감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긴 배차 간격'을 꼽았다. 
 
이어 자가용 이용 증가, 도시철도 중심 교통정책, 신속성과 정시성 부족, 노선체계 불합리 등 순이었다. 
 
시내버스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도 배차 간격이 5점 만점에 3.05점을 받아 7개 항목 중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또 부산시민이 시내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1순위로는 '자가용이 편해서'가, 2순위로는 '목적지까지 시간이 많이 걸려서'가 꼽혔다. 
 
이 같은 부산시민의 시내버스 배차 간격에 대한 인식은 구체적인 수치로도 확인됐다. 
 
경성대 도시공학과 신강원 교수가 부산시버스운송사업조합 자료를 분석한 결과, 부산지역 144개 시내버스 노선 중 배차간격이 5분 미만인 노선은 6%에 불과했다. 
 
배차 간격이 5~10분인 노선이 73%로 가장 많았고, 10~15분인 노선이 29%로 뒤를 이었다. 
 
신 교수는 "배차 간격과 운행 거리가 길면 이용객 수는 당연히 줄어드는데, 부산은 배차 간격과 운행 거리 모두 너무 긴 편이다"라고 지적했다. 
 
부산YMCA 오문범 사무총장 역시 "사람들이 쉽게 이용하기 힘든 배차간격으로는 경쟁력을 갖기가 힘들다"며 "5분 전후 노선을 대폭 늘리고 운행 거리가 40~50km인 노선을 조정하는 작업을 우선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설문조사를 진행한 부산경실련 도한영 사무처장은 "배차 간격 최소화를 위해 기존 노선의 조정, 타 대중교통 간 환승 시스템 개선, 러시아워 시간대 차별적 배차 조정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9일 열린 부산대중교통미래포럼 창립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진홍 기자9일 열린 부산대중교통미래포럼 창립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진홍 기자한편 이날 세미나에 앞서 부산지역 민·관·학·연이 참여한 부산대중교통미래포럼 창립식이 개최됐다.
 
이 포럼은 부산시민의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다양한 개선안 마련과 부울경 메가시티 교통 인프라 방향성 설정, 공유와 자율주행 등 시대적 흐름에 따른 대중교통 산업 발전 방안 모색 등을 목적으로 출범됐다.
 
포럼 대표에는 동의대 신용은 교수, 부산YWCA 김정환 사무총장, 부산시버스운송사업조합 성현도 이사장 등 3명이 공동으로 선출됐고, 경성대 신강원 교수와 부산경실련 도한영 사무처장이 운영위원장과 부위원장을 맡았다. 
 
이날 창립식에 참석한 부산시 이병진 행정부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대중교통이 정말 어려운 상황인데, 이 포럼에서 대중교통의 발전방안에 대한 다각적 비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부산테크노파크 김형균 원장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 부산에 적합한 대중교통 혁신적 대안과 시스템 마련을 위해 포럼이 논의의 장이 돼 새로운 부산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기원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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