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검색
닫기

부산시, 서부산권 등 6개구 특별정비구역 지정··용적률 10% 상향

0

- +

핵심요약

인구 10% 이상 줄어든 동, 중, 서, 영도, 사하, 사상 등 6개구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올해 안에 변경, 용적률 상향 시행

부산 서부산과 원도심의 인구유출이 가속화 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가 용적률 10% 추가 상향을 시행하며 지역 간 불균형 해소에 나선다. 부산시청 부산 서부산과 원도심의 인구유출이 가속화 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가 용적률 10% 추가 상향을 시행하며 지역 간 불균형 해소에 나선다. 부산시청 부산 서부산과 원도심의 인구유출이 가속화 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가 용적률 10% 추가 상향을 시행하며 지역 간 불균형 해소에 나선다.

부산시는 21일 원도심과 서부산권 6개 구(區)를 특별정비구역으로 지정하고, 해당 구역 재개발·재건축 시 기준용적률을 10% 추가 상향한다고 밝혔다.
 
특별정비구역으로는 최근 10년간 평균 인구감소율이 –10%를 초과한 동구, 중구, 서구, 영도구, 사하구, 사상구가 지정됐다.

지난 10년간 부산의 평균 인구 감소율은 - 4.5%이지만, 이들 지역은 부산 평균에 비해 3~4배 이상의 감소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행전안전부가 발표한 지방소멸 지역에 부산은 동구, 서구, 영도구가 포함됐다.

시는 지역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원도심과 서부산권 용적률 10% 추가 확대'를 시행한다.

부산시는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을 변경해 연내 특별정비구역에 대한 용적률 상향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지난 5월 발표한 '재개발‧재건축 규제완화와 절차간소화' 8대 과제 추진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시는  '재개발사업 기준용적률 10% 상향', '도시계획위원회와 경관심의위원회 통합운영' 등 이미 5개 과제를 시행하고 있다.

또, 나머지 3개 과제도 신속하게 마무리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새로운 정책이 올해 안에 시행되면 인구 유출로 쇠퇴하고 있는 원도심과 서부산에 새로운 도심 발전의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라며 "원도심과 서부산이 떠나가는 도심에서 돌아오는 도심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