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검색
닫기

'청렴도 5등급' 부산 경찰이 또…동료 성추행 혐의 간부 직위해제

0

- +

핵심요약

부산 일선서 소속 경위, 동료 성추행 혐의로 직위해제·대기발령
음주 난동·사고에 뇌물수수까지…부산 경찰 줄 잇는 비위 행위
"외부청렴도 1→5등급 급락" 국감서도 질타 이어져
시민단체 "도덕성 중심 인사 시스템·외부 견제 장치 추가해야"

부산경찰청 전경. 부산경찰청 제공부산경찰청 전경. 부산경찰청 제공음주 난동 등 연이은 직원 사건 사고로 청렴도가 급락한 부산 경찰에서 이번엔 성 추문까지 터져 나왔다.
 
부산경찰청은 최근 성 비위 의혹을 받는 A 경찰서 소속 B 경위를 직위해제하고 대기발령했다고 21일 밝혔다.
 
B 경위는 올해 약 4개월 동안 동료 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경찰청 인권조사계의 조사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경찰청은 "조사를 받는 건 맞지만, 구체적 혐의는 조사 중이라 밝힐 수 없다"며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징계 등 조치가 뒤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에서 범죄 예방과 해결에 발 벗고 나서야 할 경찰관이 오히려 사건 당사자가 되는 역설적 상황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 14일에는 부산경찰청 소속 C 경감이 경남 창원에서 혈중알코올농도 면허 취소 수준의 만취 상태로 음주운전을 하다 차량을 들이받는 사고를 냈다.
 
C 경감은 지난 2월 부산 수영구 한 호텔에서 음주 난동을 부리다가 동료 경찰에게 현행범으로 체포돼 경정에서 경감으로 강등된 상태였는데, 또다시 음주 사고를 저질러 물의를 빚었다.
 
이 밖에도 최근 한 총경이 민간업자로부터 7천만원 상당을 수수한 혐의로 입건돼 검찰에 송치되는가 하면, 지난 2월에는 경찰관 3명이 부산경찰청 건물에서 음주운전을 하다 시민을 들이받거나 해운대구에서 순경이 술에 취해 도로에 있던 차량을 훔쳐 타는 등 부산 경찰의 각종 비위 행위는 줄을 잇고 있다.
 
지난 15일 부산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이규문 부산경찰청장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지난 15일 부산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이규문 부산경찰청장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연이어 터지는 사건 사고에 지난 15일 부산경찰청 국정감사에서는 의원들의 질타가 빗발쳤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의원은 "국민권익위 자료에 의하면 부산 경찰 외부청렴도가 1등급에서 올해 5등급으로 떨어졌는데, 특히 음주 관련해서는 윤창호법 제정 이후 전 국민적인 우려가 큰 상황에서 경찰 간부의 잇따른 음주 관련 비위는 너무나 비상식적"이라고 꼬집었다.
 
같은 당 백혜련 의원도 "뇌물수수 혐의로 직위해제 된 총경 건은 부패 행태가 지역 사회에 자연스레 스며들어있다는 증거"라며 "청렴도가 또 떨어지는 불행한 사태를 막으려면 내부에서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며, 온정주의도 없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규문 부산경찰청장은 "부산 시민께 우를 끼쳐드려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관리에 소홀했다. 내실 있는 감사 시스템을 만들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지역 시민단체는 땜질식 조치보다는 경찰 도덕성 제고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부산경남미래정책 안일규 사무처장은 "청장이 한 건 터질 때마다 말로만 기강을 잡겠다면서 사과하고 넘어가니 부산경찰청에서 이런 사건이 반복되는 것"이라며 "경찰이 이러면 시민은 경찰이 범인을 잡거나 억울한 일을 제대로 수사해줄 거라는 확신과 신뢰를 가질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채용이나 승진 심사 등에서 경찰업무 수행에 필요한 도덕성을 중심에 두고 기준을 새로 짜야 하며, 각종 비위 사건이 발생하면 파면 등 강력한 인사 조치를 선제적으로 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장기적으로는 입법을 통해 감사 단계에서부터 경찰 내부가 아닌 외부인사들이 참여하는 통제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