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검색
닫기

'해산 명령'에도 부산 도심 가득 메운 민주노총 총파업 인파

0

- +

핵심요약

부산 송상현광장서 민주노총 총파업대회…수천명 결집
6차례 해산 명령에도 집회 진행…충돌 없이 마무리
민주노총 "불평등체제 타파, 한국사회 대전환 위한 총파업"
구청 점심시간 민원업무 멈추고 일부 학교 급식 등 차질
부산경찰청 "주최 측 관계자 출석 요구 등 엄정 대응하겠다"

20일 부산 송상현광장에 모인 민주노총 부산본부 조합원들이 총파업 관련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박진홍 기자20일 부산 송상현광장에 모인 민주노총 부산본부 조합원들이 총파업 관련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박진홍 기자20일 전국 각지에서 민주노총 총파업대회가 열린 가운데, 부산 도심에서도 조합원 수천명이 광장을 가득 메웠다.
 
경찰이 방역 당국 판단에 따라 수차례 해산 명령을 내리기도 했지만, 집회는 큰 충돌 없이 마무리됐다.
 
이날 오후 2시 민주노총 총파업대회가 열린 부산 부산진구 송상현광장은 민주노총 부산본부 조합원들이 사방에서 몰려들어 인산인해를 이뤘다. 조합원들은 머리에 '단결 투쟁'이라고 적힌 붉은 띠를 두른 채 광장 잔디밭에 일정 간격을 두고 앉았다.
 
부산 각 지역에서 자체 집회를 연 마트노조, 학교비정규직노조, 공공운수노조 등 일부 산별노조도 도심을 행진한 뒤 광장에 속속 도착했다. 그러자 단상 위에서 주최 측 관계자들이 마이크를 들고 "간격을 띄워 앉아 달라", "발열 체크를 해달라"는 등 자체 방역 수칙 안내를 되풀이했다.
 
20일 부산 송상현광장에서 열린 민주노총 총파업대회 참가자들이 간격을 두고 앉아 있다. 박진홍 기자20일 부산 송상현광장에서 열린 민주노총 총파업대회 참가자들이 간격을 두고 앉아 있다. 박진홍 기자참가자 일부는 방송 안내에 따라 광장 곳곳에 마련된 테이블에서 발열 체크와 명부 작성 등을 한 뒤 입장했으나, 발열 체크 없이 곧바로 입장하는 참가자도 많이 보였다.
 
부산시의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 행정명령에 따라 이날 집회에 참가할 수 있는 인원은 49명으로 제한됐다. 그러나 이날 광장에는 주최 측 추산 1만명, 경찰 추산 1500명의 인파가 몰려 제한 인원을 훌쩍 넘었다.
 
이에 경찰은 주최 측에 집시법과 감염병예방법 등 위반을 이유로 모두 6차례 해산 명령을 내렸지만, 강제 해산에 나서지는 않았다. 민주노총은 종료 예정 시각보다 1시간 이른 오후 3시 15분쯤 집회를 마쳐 우려했던 충돌 없이 총파업대회는 마무리됐다.
 
20일 민주노총 총파업대회가 열린 부산 송상현광장에서 대회 참가 조합원이 발열 체크와 명부 작성을 하고 있다. 박진홍 기자20일 민주노총 총파업대회가 열린 부산 송상현광장에서 대회 참가 조합원이 발열 체크와 명부 작성을 하고 있다. 박진홍 기자민주노총은 이날 총파업대회에서 '불평등 세상 끝장내자'라는 구호를 내걸고, 비정규직 철폐와 노동법 전면 개정, 정의로운 산업전환과 일자리 국가보장, 주택·의료·교육·돌봄·교통 공공성 강화 등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결의문에서 "오늘 민주노총 총파업은 불평등체제 타파, 한국사회 대전환을 위한 정의로운 투쟁의 역사적 출발"이라며 "새 사회를 열망하는 민중과 함께 불평등체제 타파, 평등 사회로의 대전환을 위해 힘차게 투쟁하고 전진하자"라고 밝혔다.
 
20일 부산 부산진구청에 공무원노조의 총파업 동참에 따른 점심시간 휴무 알림 문구가 붙어 있다. 송호재 기자20일 부산 부산진구청에 공무원노조의 총파업 동참에 따른 점심시간 휴무 알림 문구가 붙어 있다. 송호재 기자이날 하루 진행된 총파업으로 부산지역 각 공공기관에서는 평소와 다른 모습이 펼쳐졌다.
 
부산 각 구·군청과 동사무소에서는 전국공무원노조의 '점심시간 총파업'으로 낮 12시부터 1시간 동안 각종 민원업무가 중단됐고, 학교 비정규직과 교육공무직 종사자 일부가 파업에 나서면서 부산지역 일부 초중고교 급식과 돌봄교실 운영 등에 차질이 빚어지기도 했다.
 
한편 부산경찰청은 이번 총파업대회를 "50명 이상 집회가 금지된 상황에서 열린 대규모 집회는 공동체의 방역 노력을 한순간 무력화할 수 있는 중대한 불법행위"로 규정했다.
 
이어 "관련 법에 따라 신속하게 수사에 착수하고, 채증 자료를 분석해 주최자 등 불법행위 가담자에 대해 출석을 요구하는 등 엄정하게 사법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