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검색
닫기

문서 위조 논란에 점거까지…부산 생곡마을에 무슨 일이?

0

- +

핵심요약

부산시자원재활용센터 대표 자격 놓고 주민 내 신-구파 갈등
'문서 위조 공방'과 '센터 점거 사태'까지…극단적인 주민 대립
일주일간 주민 대치에 대체 업체 마련하는 소동도
업무방해·사문서 위조 등 경찰 조사 '진행 중'

지난 4월 16일 생곡재활용센터에서 주민 간에 충돌이 빚어지는 모습. 독자 제공지난 4월 16일 생곡재활용센터에서 주민 간에 충돌이 빚어지는 모습. 독자 제공부산시자원재활용센터에서 한 노동자가 극단적 선택을 한 가운데, 문제의 시설에서는 센터 운영권을 둘러싸고 문서 위조 공방과 점거 사태까지 벌어지는 등 극단적인 주민 대립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4월 16일 부산 강서구 생곡동 부산시자원재활용센터(이하, 생곡재활용센터) 사무실에서 한 장의 문서가 발송됐다.
 
이 문서는 부산시와 부산 각 구청, 센터 협력업체 등 20여 곳에 전송됐다. 문서 제목은 '대표자 변경 알림', 내용은 생곡재활용센터 대표가 기존 대표인 A씨에서 B씨 등 공동대표 3명으로 변경됐다고 쓰여 있다.
 
이 문서는 남구와 부산진구 등지에 팩스로 실제 전달돼 수신기록이 남아 있다. 당시 문서를 접수한 남구청 관계자는 "별다른 내용 설명 없이 대표자 교체를 알리는 문서를 보고 '이게 뭐지'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고 회고했다.
 
지난 4월 16일 부산시자원재활용센터 명의로 부산시, 부산 각 구청 등에 발송된 대표자 변경 알림 공문. 독자 제공지난 4월 16일 부산시자원재활용센터 명의로 부산시, 부산 각 구청 등에 발송된 대표자 변경 알림 공문. 독자 제공문제는 해당 문서가 위조 논란에 휩싸였다는 점이다. 센터 대표 A씨를 지지하는 주민 세력인 이른바 '신파' 측은, B씨 등을 지지하는 '구파' 주민들이 이날 사무실에 무단 침입해 문서를 위조, 발송했다고 주장한다.
 
신파 측 센터 관계자는 "당일 낮부터 협력업체와 구청 몇 군데서 이런 문서가 왔다는 연락을 받아 알게 됐다는데, 당시 구파 측 주민들이 센터를 점거하고 책상에 있던 직인을 강제로 꺼내 문서에 찍은 것 같다"며 문서를 보낸 내역 등을 경찰에 모두 제출해 위조 여부를 밝혀줄 것을 요구했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구파 측은 "우리 쪽에서는 문서를 보낸 사실이 없으며, A씨가 해임됐다는 내용을 아는 사무실 근무자가 내용을 작성해 보낸 것으로 보인다"고 반박하고 있다.
 
이어 "A씨는 정당하게 개최된 주민총회를 통해 해임됐고, 내용증명까지 보냈는데도 직을 내려놓지 않아 주민들이 센터로 몰려가게 된 것"이라며 "당시 현장에서 불법적인 행위는 없었으며, 만약 있었다면 현장에 나와 있던 경찰이 곧바로 검거했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실제 문서가 발송된 당시, 센터에서는 대표자 교체를 요구하는 주민들과 이를 막으려는 주민 간의 실랑이로 시설 가동이 중단되고 몸싸움 등 폭력사태가 벌어졌다. 당시 현장에는 경찰까지 출동했다.
 
지난 4월 16일 부산 강서구 부산시자원재활용센터 앞에서 주민들이 대치 중인 모습. 독자 제공지난 4월 16일 부산 강서구 부산시자원재활용센터 앞에서 주민들이 대치 중인 모습. 독자 제공사실, 문서 위조 논란과 주민들의 물리적 다툼은 센터 대표 자리를 놓고 이어져 온 갈등의 단편에 불과하다. 센터 대표를 결정하는 주민 자치기구인 '생곡폐기물처리시설대책위원회' 내부는 주민이 신파와 구파 두 갈래로 나뉘어 수년째 갈등을 이어오고 있다.
 
그러던 중 지난 3월 15일과 4월 5일 두 차례에 걸쳐 생곡폐기물처리시설대책위원회 주민총회가 열렸는데, 이 자리에서 기존 센터 대표 A씨를 해임하고 B씨 등 3명을 공동대표로 임명하는 내용의 안건을 통과시켰다.
 
A씨 측 신파 주민들은 이 주민총회 자체가 정당성이 없다며 여전히 A씨가 센터 대표라고 주장한다. 당시 총회는 대부분 구파 측 주민들만 모여 진행됐으며, 이 주민들이 표결권을 얻게 된 과정도 석연찮다는 이유에서다. 반면 B씨 측 구파 주민들은 정당하게 이뤄진 표결을 신파 측이 인정하지 않고 있다며 맞선다.
 
부산 강서구 생곡동 부산시자원재활용센터. 박진홍 기자부산 강서구 생곡동 부산시자원재활용센터. 박진홍 기자문제는 이렇게 촉발된 양측의 대립이 4월처럼 다시 점거 사태로 이어지면 부산 전역에 재활용 쓰레기 대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이다. 생곡재활용센터는 부산 전체 16개 구군 중 무려 12개 구의 재활용 쓰레기 처리를 담당하는 시설이다. 4월 점거 때만 해도 부산시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민간업체를 섭외하는 등 비상대책을 마련했고, 매일 직원을 생곡으로 보내 현장 상황을 살폈다.
 
다행히 4월에는 대치 국면이 일주일 만에 마무리되며 쓰레기 대란은 피했지만, 주민 간의 갈등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신파와 구파 양측 주민들은 센터 대표자 지위 확인 관련 소송을 진행 중이며, 지난 4월 센터에서 벌어진 대치 상황과 관련해 업무방해·사문서 위조 등의 고소고발건으로 경찰 조사까지 받고 있다.
 
이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일단은 사업자등록증을 비롯한 관련 문서를 근거로 해임된 기존 대표 A씨를 대표로 인정하고 있다"면서도 "대표 자격에 대해서는 본안소송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법원 판단이 나오면 그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